CONTENTS
- 1. 서초법률상담 요청하신 의뢰인
- - 서초변호사가 알려주는 보험사기
- 2. 서초법률상담, 의뢰인 억울함 해명 위한 법적 조력
- - 서초변호사 변호 1. 사고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한 의뢰인
- - 서초변호사 변호 2. 양보 운전에 대한 주장 반박
- - 서초변호사 변호 3. 상대방 과실 사고라는 점 주장
- - 서초변호사 변호 4. 편취한 보험 금액 크지 않음을 주장
- 3. 서초법률상담 결과, 의뢰인 무죄 판결 성공
1. 서초법률상담 요청하신 의뢰인

서초법률상담을 요청하신 의뢰인은 보험사기 등 3건의 혐의로 기소당한 상황이었습니다.
최근 잇따른 교통사고와 그로 인한 보험금 수령으로 인해 보험사기로 의심받는 상황에 놓인 의뢰인이었습니다.
의뢰인은 단순히 불운이 겹친 결과일 뿐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하셨고, 보험사기 혐의에서 벗어나고자 서초변호사에게 법률상담을 요청하셨습니다.
법무법인 대륜 서초변호사는 보험사기, 교통사고 관련 다수의 사건을 경험한 변호사들로 의뢰인만을 위한 변호인단을 구성했습니다.
서초변호사가 알려주는 보험사기
보험사기란 보험사고의 발생, 원인 또는 내용에 관해 보험자를 기망해 보험금을 청구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보험사는 부당하게 빠져나간 보험료를 보전하기 위해 보험료를 인상하게 되고, 선량한 보험 계약의 손해가 커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일반 보험자의 손해가 커지는 만큼, 보험사기는 일반 사고보다 죄질이 더 불량하다고 판단해 처벌 기준이 엄격합니다.
보험사기 혐의가 인정되면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수범 역시 처벌을 받게 되며, 상습법은 2분의 1까지 가중해 무거운 형사처분을 받게 됩니다.
2. 서초법률상담, 의뢰인 억울함 해명 위한 법적 조력
서초법률상담 변호사가 의뢰인의 억울한 보험사기 혐의 해명을 위한 조력에 나섰습니다.
보험사 주장
1. 특수폭행, 특수재물손괴
의뢰인은 운전을 하던 과정에서 피해자의 승용차를 위험한 물건인 자신의 차량을 사용해 고의적으로 들이받았다.
이로써 의뢰인은 위험한 물건인 자동차를 휴대해 피해자를 폭행함과 동시에, 피해자의 승용차 수리비 상당이 들도록 손괴했다.
2. 보험사기방지특별법위반
의뢰인은 위의 적시된 내용처럼 고의 교통사고를 발생시킨 후, 위 교통사고가 과실로 인해 발생한 것처럼 보험접수를 했다.
이와 같이 피해자의 보험 회사를 기망해, 보험금을 취득했다.
서초변호사 변호 1. 사고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한 의뢰인
서초변호사는 의뢰인이 사고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점을 주장하며, 그 증거로 각 교통사고들의 블랙박스 영상을 제출했습니다.
의뢰인은 사고 직전 상대방의 차량에 클락션을 울리거나 브레이크를 밟는 등 방지를 위해 노력을 다했습니다.
서초변호사는 만약 의뢰인이 보험금 편취를 목적으로 고의 사고를 일으켰다면 이러한 사고 방지 노력을 다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서초변호사 변호 2. 양보 운전에 대한 주장 반박
보험사는 의뢰인이 양보 운전 등을 하지 않으며, 고의적으로 사고를 발생시켰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서초 변호사는 의뢰인이 상대방 차량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양보해 주기 싫은 나머지 방어 운전을 게을리한 과실은 사실이나, 이는 운전상 과실일 뿐 고의로 위 사고를 일으킨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서초변호사는 방어운전을 하지 않은 행위에 대한 법원의 판례를 증거로 주장하며, 유죄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수원지방법원 2022.4.27. 선고 2021고단779 판결 방어운전을 하지 않는 운전 습관 내지 성향이 있더라도 과실 등의 문제로 판단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방어운전을 하지 않았다는 행위만으로 편취의 고의가 있었다고 쉽사리 추단하거나 단정할 수 없다. 그러므로 피고인은 무죄다. |
서초변호사 변호 3. 상대방 과실 사고라는 점 주장
서초변호사는 의뢰인이 단기간 여러 차례 교통사고에 연루된 것은 사실이나, 피해자에 불과하다는 점을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의뢰인이 겪은 교통사고들은 상대방 과실이 90, 100으로 인정된 사고들이었습니다.
서초변호사는 상대방 과실이 월등히 높았던 교통사고라는 점을 강조하며, 고의적인 교통사고가 아니었음을 주장했습니다.
서초변호사 변호 4. 편취한 보험 금액 크지 않음을 주장
서초변호사는 의뢰인이 해당 사고로 편취한 보험 금액이 크지 않다는 점을 주장했습니다.
또한 보험금 대부분 치료비, 차량 수리비로 사용되었습니다.
의뢰인은 대형 병원에서 일하고 있는 의사입니다.
서초변호사는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의뢰인이, 부상 위험을 무릅쓰고 적은 보험금을 노린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주장했습니다.
3. 서초법률상담 결과, 의뢰인 무죄 판결 성공
서초법률상담 결과, 의뢰인은 무죄 판결을 받으며 사건 마무리에 성공했습니다.
위 사건 의뢰인과 같이 억울한 보험 사기 혐의를 받고 있다면 전문 변호사의 상담을 받아 초기 수사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소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감독원의 2024년 자료에 따르면 보험사기 적발 금액이 1조 1502억 원을 넘어섰으며, 보험사기 중 절반이 자동차 관련 사기라고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법원은 보험사기 범죄에 대해 더욱 엄중한 처벌을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초 시내 365일 24시간 법률상담이 가능한 변호사 사무소를 찾고 계신다면, 법무법인 대륜 서초변호사 사무소를 방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